이종섭·황상무 논란에 한동훈 "입장 변화 없어" vs 대통령실 '난색'
'비례대표 공천' 친윤계 "납득되지 못해", "한동훈이 배려하는 게 맞아" 반발
이종훈 평론가 "한동훈이 악역 자처하는 약속대련…황 수석 사퇴·이 대사 귀국 유력"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함께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함께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4·10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권의 파열음이 감지되며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간 '갈등 2라운드'가 지난 1월에 이은 '2차 약속대련'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실·친윤(친윤석열)계와 한 위원장은 3가지 지점에서 충돌했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과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 논란에 이어 비례대표 공천 결과를 두고 공개적으로 이견이 나오면서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대해 “기존 입장에 변함없다”며 이 대사의 즉각 귀국과 황 수석의 거취 결정 입장을 고수했다.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소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대사의 귀국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며, 황 수석의 자진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선을 긋고 있다. 대통령실의 의중이 황 수석의 유임으로 기운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당정 갈등은 비례대표 공천을 두고 번지는 모양새다.

비례대표 명단을 두고 문제를 삼은 친윤계 핵심 이철규 의원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호남 (출신이 당선권이) 안 돼서 좀 안타깝고, 또 우리 당직자들이 하나도 안 들어가서 안타깝다”며 "의외의 사람들이, 납득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들어왔으니 의아스럽다"고 거듭 비판했다.

원조 친윤으로 꼽히는 권성동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에 당선권의 4분 1 이상을 (호남 출신에) 배치하게끔 돼 있다"며 "어차피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는) 같은 당이고, 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관리하는 당인데, 그건 어느 정도 배려를 해주는 게 맞다. 국민과 한 약속(당헌·당규)은 지켜야 한다"고 압박했다.

윤 대통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주기환 광주시당 위원장이 24번을 받으며 당선권 밖에 배치된 것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인재 영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인재 영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례대표 명단이 친한(친한동훈)계 인사로 채워졌단 친윤계의 지적에 한 위원장은 “우스운 얘기”라고 맞받았다.

한 위원장은 "지역구 254명의 비례 명단 중에 단 한 명이라도 제가 추천한 사람은 없다"며 “자신이 원하는 사람, 추천하는 사람이 안 됐다고 해서 그걸 사천이라고 얘기하는 건 굉장히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에 불과한 것”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호남 홀대론과 관련해서도 "비대위에 박은식·김경율·한지아 등 호남 출신들의 유능한 사람을 많이 기용했고, 제가 (비례대표 명단을) 보고받은 걸 보면 호남 출신 인사가 상당히 포함된 것으로 안다"면서도 "어떤 각각의 기준으로 볼 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장 사무총장도 같은 날 사천 논란에 대해 "절차상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 "지지율 출구전략…결국 한동훈 손 들어주는 그림 될 것"

친윤계와 친한계의 출구 없는 대립이 이어지는 모습이지만, 최근 위기에 봉착한 지지율 돌파구의 일환으로 용산 대통령실과 여당이 입을 맞춰 기획한 ‘약속대련’의 2차전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데일리한국과의 통화에서 “(이종섭·황상무·비례대표 공천) 사건이 발생된 이후 한동훈 위원장이 악역을 자처한 기획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에 역전된 지지율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황 수석을 유임하고 이 대사의 귀국에 난색을 표하는 등 극에 달하는 갈등 상황까지 끌고 갔다가 결국 한 위원장의 손을 들어주는 그림(황 수석의 사퇴·이 대사 귀국)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에서 열린 입주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에서 열린 입주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평론가는 그 증거로 한 위원장의 입장 텀을 꼽았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15일 황 수석의 논란에 대해 “발언 맥락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 발언만 보면 부적절한 것 같다”는 소극적인 입장을 폈다가 돌연 이틀 뒤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이 대사에 대해선 "공수처가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사이 용산 대통령실과 조율이 이뤄졌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또 이 평론가는 또 “김은혜 전 홍보수석과 이용 의원 등 친윤계 인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용산의 결단을 압박하는 목소리를 낸 상황에 대해서도 약속대련을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