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리 ‘–0.1%’ → ‘0∼0.1%’ 인상
금리조작 폐지·ETF 매입 중단 결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하수 기자] 일본이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하며 ‘마이너스 금리’ 시대 마침표를 찍었다.

19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이날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기존 마이너스(-) 0.1%인 단기 기준금리를 연 0~0.1%로 0.1~0.2%포인트 인상했다. 일본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2007년 2월 이후 약 17년 만에 처음이다.

일본은행은 2016년 2월에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통해 은행이 돈을 맡기면 -0.1%의 단기 정책금리(당좌예금 정책잔고 금리)를 적용해 왔는데 이번에 0.1%포인트 올려 단기금리를 0~0.1%로 유도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또 금융완화정책의 일환이었던 수익률곡선통제(YCC)를 폐지하고, 상장지수펀드(ETF), 일본부동산투자신탁(J-REIT) 매입도 중단하기로 했다.

일본에서 ‘장단기 금리조작’으로 불리는 YCC는 금리 변동 폭을 설정하고 금리가 이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국채를 대량 매입하는 정책으로, 지난해 2016년 9월 도입됐다.

일본은행은 10년물 국채 금리의 상·하한선을 설정하고 금리가 상한선을 넘으려 할 때마다 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금리를 통제해왔다. 지난해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1%로 동결하고 장기 금리의 상한을 1%까지 점진적으로 올렸으나, 이번 결정으로 장기금리 상한선을 없애고, 금리 변동을 용인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일본은행의 이번 결정은 그동안 마이너스 금리 정책 변경의 주된 조건으로 강조돼 온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의 선순환'이 확인된 결과로 풀이된다.

일본은행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2% 물가목표가 지속적·안정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판단했다”면서 “YCC와 양적·질적 금융완화 기조는 그 역할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일본 현지 언론들은 이번 금리 인상이 일본 주가, 환율 등 금융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일본은행의 대규모 완화는 큰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보도했으며, NHK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으로 “세계에서도 이례적 대응이 계속됐던 일본의 금융정책은 정상화를 향해 큰 전환을 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