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 표준 2028년 돼야 적용

지난 2022년 11월 울산시 동구 일산동에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준공식이 열린 가운데 해상에서 성능시험선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2년 11월 울산시 동구 일산동에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준공식이 열린 가운데 해상에서 성능시험선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용구 기자] 조선업계가 자율운항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각국의 관련 표준 정립 과정에서 뒤처질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국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는 이달 초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하고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개발에 5년간 9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앞서 추진돼온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KASS)’은 1차 과제 종료를 앞두고 있으며,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후속 과제를 기획 중이다.

KASS 과제에서 개발된 ‘자율 네비게이션’ 및 ‘엔진시스템’ 등을 탑재한 선박의 상용화 기반 마련을 위한 시뮬레이션 단계에 있다.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Avikus)와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한국선급(KR)으로부터 ‘자율운항을 통한 연료 절감 평가 방법’에 관한 기본 인증(AiP)을 취득했다.

자율운항 솔루션의 연료 절감 효과를 입증한 최초 사례다. 아비커스는 2022년 6월 LNG 운반선을 자율운항으로 태평양 횡단해 주목을 받았다. 

삼성중공업은 '삼성자율선박(SAS)'의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자율운항 선박 간 충돌 회피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실증하기도 했다. 또 한화오션은 무인 잠수정 및 무인 선박 등 방산 관련 국책 사업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로선 국내 조선 3사의 자율운항 기술을 놓고 어디가 뛰어나다고 논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업계는 자율운항선박에 관한 표준 등 정해진 ‘룰’이 아직 없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글로벌 룰인 ‘MASS 코드’는 주요 변수로 꼽힌다. 자율운항 선박에 관한 국제표준인 MASS 코드는 시범 도입을 거쳐 2028년이 돼야 정식 적용된다. 현재로선 이렇다 할 의무적인 룰이 없는 셈이다. 

자국의 기술을 글로벌 표준화시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지점이다. 해양수산부는 민관 합동대표단을 꾸려 IMO 회의체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국, 일본, 유럽 등 각국도 마찬가지다. 국가 간 경쟁 구도는 점차 과열되는 양상이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관계자는 “중국이나 일본 등 각국의 대응 정보를 얻기 힘들다. 경쟁국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정보 노출을 꺼리는 점도 있다"고 전했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중국은 스마트 선박 중심의 정책을 확대하고 있으며, 일본은 내년 무인운항선의 실용화를 목표로 설정했다. 대형 카페리, 컨테이너선, 소형 여객선, 수륙양용선 등 6개의 선박에 대한 자율운항 기술 실증을 마쳤다.

학계 한 관계자는 “자율운항 선박의 경우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의 주도권이 잡혀 있다”며 “국제표준 이슈를 향한 국내 기업들의 관심과 참여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국제표준이 나오면 거기에 맞추면 된다는 수동적인 입장은 곤란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