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토이미
사진=유토이미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위해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을 한 달에 한 번씩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4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인 '참다랑어와 바지락' 입니다.    

참다랑어, 지금 많이 드세요 

참치라고도 불리는 참다랑어는 4월이 제철입니다. 참치는 통조림 덕분에 우리 밥상에 참 친근하게 다가오는 생선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아주 다양한 요리법이 있고 널리 식용되고 있습니다. 지방 성분이 낮고 수분이 적어 횟감으로 애용되며 통조림이나 냉동식품으로 이용됩니다.   

참다랑어는 다랑어의 일종인데, 다랑어류 중 참다랑어는 가장 맛이 좋은 최고급 생선입니다. 매년 11~12월에 일본 아오모리현에서 낚시에 잡히는 참다랑어를 가장 최고급으로 평가합니다. 최근 제주도 근해에서도 발견되는 참다랑어는 대만 동쪽에서 산란해 조류를 따라 흘러드는 치어 무리의 일부입니다. 어느정도 자라면 태평양을 횡단해 북미 대륙에까지 도달 후 다시 서태평양으로 돌아와 산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대 3m, 무게 400㎏까지 성장하는 참다랑어는 원양어선의 주요 타깃이 되는데, 일본 요리의 최고급 횟감으로 꼽힙니다.  

참다랑어는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DHA와 EPA가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훌륭합니다. 칼슘, 비타민, 오메가-6 등의 영양분이 다량 함유돼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두뇌 발달을 돕는 DHA가 많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DHA가 가장 많은 생선이 참치입니다. 참치 속 DHA 함유량은 34.6%로 연어 16.1%, 고등어 11%, 전갱이 8.5%보다 훨씬 많습니다. 

바지락, 지금이 제철   

사진=유토이미지
사진=유토이미지

요즘에는 바지락을 일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그래도 봄이 초입에 드는 4월부터 산란기에 접어드는 6월까지 가장 맛도 좋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바지락은 속살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이 없는 영양 덩어리입니다. 특별히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자연 생성되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니 봄 제철 음식으로 바지락만 한 것이 없습니다. 또 바지락은 수산물 중에서도 단백가가 가장 높은 편으로,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달걀과 그 함량이 비슷합니다. 소화가 잘 되는 당분을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방은 5% 미만입니다. 그야말로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최고의 영양식입니다.  

특히 바지락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기로 유명한데요.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혈액 순환을 돕고 간 해독기능을 촉진하는 데 탁월합니다. 바지락 속에 들어 있는 글리코겐 또한 간을 보호하고 메티오닌과 시스틴 등의 아미노산 성분도 해독작용을 해줍니다. 또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 베타인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지방간 증상이 있는 사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바지락을 많이 먹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저혈압이나 황달기가 있는 사람, 빈혈 있는 사람들도 바지락을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매끈해지고 혈색도 고와지도록 도와주니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바지락은 천연 조미료입니다. 달면서도 시원한 감칠맛을 듬뿍 내주는데요. 된장국, 칼국수 등에 바지락 몇 개만 넣으면 구수하고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지락과 좋은 궁합은 된장입니다. 바지락국을 끓일 때 된장을 넣으면 된장의 효소가 작용해 바지락 단백질의 좋은 맛을 더 강하게 해줍니다.  

봄이 한창인 4월, 맛 좋고 영양도 만점인 참다랑어와 바지락 꼭 챙겨 드시고, 부교감신경도 튼튼히 하시어 더 젊어지시기를 바랍니다.   

 *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공 첨가물, 화학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자연 식재료를 먹는 것, 그리고 되도록 제철에 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철 음식은 그 음식이 다른 어느 때보다 맛이 좋은 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라 영양적인 면에서도, 효능적인 면에서도 가장 좋은 타이밍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 정이안 한의학 박사 프로필

한의학박사,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자율신경연구소 원장이고,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서로 안티에이징시크릿. 생활습관만 바꿨을뿐인데, 직장인 건강 한방에 답이 있다,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등 다수의 책을 썼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