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토이미지
사진=유토이미지

‘네이버 지식in’ 상담을 해보면 비슷한 병증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옵니다. 특히 ‘신체화 장애’ 환자들은 마땅하게 질문할 곳도 없다고 호소하는데요. 증상과 관련해 어떠한 질문들이 많은지, 그리고 제 답변은 어떠한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신체화 장애는 심리적인 불안, 긴장,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의 이상 증상(감각 장애, 마비, 각종 통증, 내과적인 기능 저하 등)을 통틀어 말하는 병증입니다. 증상은 분명히 심하게 느끼는데도, 검사에 이상이 없고 발병 요인도 없기 때문에 심신증(心身症), 건강염려증 등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신체화 장애로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FAQ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불면증, 척추와 등 통증, 과민성대장으로 너무 힘들어요(35세·여)

Q) 제가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 그리고 남자친구와의 결혼 문제로 스트레스가 극심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아침에 호흡이 불편하더니 출근해서 힘이 하나도 없고 날이 지날수록 척추와 등이 너무 아파 병원에서 검사했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이제는 잠도 전혀 못 자고 먹기만 하면 설사가 심해서 먹는 것도 두려워요. 병원에서 수면제, 진통제, 지사제 다 처방받았지만 먹어도 전혀 약이 듣지를 않아요.

“불면증, 척추통증, 과민성대장증상 등의 치료를 지금까지 해오신 것을 보니 대증치료, 통증제어치료 쪽으로 해오셨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화 장애로 추측됩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은 직접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기질적인 이상 소견이 없는데도 여러가지 통증으로 오랫동안 고통받고 계시고 아직도 수면장애와 장 증상도 있으시다면, 신체화 장애를 유발하는 자율신경 기능도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 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콕콕 쑤셔요(52세·여)

Q) 지난해 폐경을 맞이한 주부입니다. 온 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쑤시고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1년 이상 계속됩니다. 병원에서 검사는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진통제, 소화제는 오랫동안 먹고 있는데 별로 효과가 없어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다가 벌써 1년 이상 지났네요. 이제는 불안하기까지 하고 그러다보니 소화도 안 되고 집에서는 너무 예민해서 그렇다고만 하는데 저는 정말 너무 힘듭니다. 속도 메스껍고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 같고 만사가 다 귀찮아지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에서 통증클리닉 그만 다니고 이제 정신과로 가보라고 하는데 한의원에서 치료가 될까요?

“여러가지 검사로도 원인을 찾지 못하셨고 병원 약도 효과가 없으니 답답하시겠습니다. 신체화 장애로 추측이 되는데요. 정확한 것은 직접 내원하셔서 진찰과 검사를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방에서는 단기적으로 대증치료도 물론 진행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승화강(水升火降·건강한 신체 순환의 상태로 상체는 시원하고 하체와 말초는 따뜻하게 조화를 이루는 상태)을 이루도록 돕고 자율신경의 균형을 회복하는 한약과 약침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온 몸의 증상 때문에 너무 힘들어요(44세·여)

Q) 2년 전부터 갑자기 온몸에 몸살이라도 난 것처럼 몸이 아픕니다. 심한 통증은 아니었지만 온몸이 두들겨 맞은 듯 아픕니다. 식은 땀도 계속 나고 등을 중심으로 몸에 오한이 오르면서도 열감이 위로 확 달아오르는데 체온은 정상이고 코와 이마, 볼은 아주 심하게 뻣뻣해집니다. 등에 한기가 느껴지면 척추가 심하게 아파요. 그리고 온 몸이 두들겨 맞은 듯이 이곳 저곳이 다 아픕니다. 병원 각 과를 다 돌면서 온갖 검사를 다 했지만 원인을 모르겠다는 말뿐입니다. 신체화 증상이라며 정신과 약도 먹어봤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이라고만 하면서 약이 소용이 없으니 너무 답답합니다.

“원인 모를 전신의 통증, 열감, 냉감, 감각 이상(시린감) 등의 문제로 오랫동안 고생이 많으셨네요. 전문적인 자율신경검사를 해보지 않은 상태라 단언할 수는 없지만 증상만으로 봐서는 일단 자율신경의 문제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율신경 실조로 인한 증상들은 온 몸의 증상이고 일반적인 병원검사로는 수치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답답하고 힘든 증상입니다.

그래서 신체화 증상이니 정신과 약 처방으로 진정제, 진통제 처방만 받게 되고 원인 치료가 안 되는 것이니 그렇게 시간만 자꾸 흘러가기 쉽지요. 자율신경 균형에 문제가 있으면 전신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특히 잠, 땀, 숨(호흡), 열감(혹은 냉감), 이름 모를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질문에 올려주신 증상들이 자율신경 실조의 대표적인 증상들로 보이니 다각도로 검사하는 자율신경 검사를 먼저 받아보시고 검사 결과와 진찰 결과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워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정이안 한의학 박사 프로필

한의학박사,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자율신경연구소 원장이고,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서로 안티에이징시크릿. 생활습관만 바꿨을뿐인데, 직장인 건강 한방에 답이 있다,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등 다수의 책을 썼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