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지 기자
ⓒ임현지 기자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주요 기업들의 올해 정기 주주총회가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업체들이 입을 모아 “가격이 인상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의 물가 인상 억제 기조와 더불어, 소비자 부담 완화에 동참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이 ‘3월의 약속’이 이행될지는 미지수다. 과거에도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가 결국 원부자잿값 상승을 이유로 제품 가격을 크게 올린 바 있기 때문이다.

28일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본사에서 진행된 주총에서 ‘라면 가격 인하 계획이 없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밀 가격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지만 가스와 전기 등의 경비는 상승하고 있다”며 “최대한 가격 인상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준 오리온 대표 역시 지난 18일 정부 간담회와 21일 진행된 정기 주총에서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해 올해 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원활한 가격 유지를 위해 감자 수입처 확대와 설탕 할당관세 기간 연장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신동원 농심 회장도 지난 22일 열린 주총에서 ‘밀가루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데 라면 가격을 인하할 계획이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밀가루 한 품목으로 라면 가격을 인하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도 “인상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농심은 올해 해외 판매량 증가에 따른 공장 설비 증설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임현지 기자
ⓒ임현지 기자

경영에 관한 중요 사항을 의결하는 주총에서 ‘가격 인상 계획’에 대한 언급이 나온 까닭은 바로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권고 때문이다. 정부는 밀가루 등 국제 곡물 가격 하락을 이유로 기업들에게 “물가 안정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지난 13일 식품기업들과 만나 “코스피 상장 식품기업 37곳 중 23곳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률이 전년보다 개선된 상황”이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간 원재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식품 가격을 인상했다면, 하락 시기에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식품기업들의 “인상 계획이 없다”는 말이 지켜질지는 미지수다. ‘원재료값 외에도 물류비, 포장비 등 가격 인상 요인은 상당하다’는 입장 또한 여려 차례 언급한 바 있기 때문이다. 실제 농심은 지난 2022년 주총에서 “당분간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나, 같은 해 9월 라면 가격을 10% 가량 올린 바 있다. 이 시기 삼양식품, 빙그레, 오뚜기 등이 줄줄이 가격을 올렸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물가 안정 압박은 수년째 이어지고 있지만 지난해부터 더 강력해졌다”며 “올해는 식재료 물가까지 대폭 치솟아 소비자 부담이 커진 만큼, 가격 인하는 어렵더라도 인상 자체는 신중히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