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 효성그룹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 효성그룹

[데일리한국 김소미 기자]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향년 89세로 29일 별세했다. 2017년 고령과 건강상 이유로 경영 일선에 물러난 지 7년 만이다.

재계에 따르면 조 명예회장은 이날  서울대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최근 조 명예회장은 건강 악화로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 명예회장은 고(故)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1935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났다. 일본 와세다대학에서 응용화학을 전공하고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원에서 화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66년 효성물산에 입사했다. 이후 효성그룹 성장의 기틀이 된 동양나일론 울산공장 건설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조 명예회장의 유족으로는 부인 송광자 여사, 장남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과 차남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 삼남 조현상 효성 부회장 등이 있다.

조 명예회장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경제인협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을 맡아 재계를 대변해 규제 개혁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기업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에도 앞장섰다.

지난해 8월에는 일본과의 우호 협력과 관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8회 한일포럼상'을 수상한 바 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며, 영결식은 내달 2일 오전 8시에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